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신청 안내 (필독)

반응형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대학생의 경우 한국장학재단의 국가장학금 제도 이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은 학기당 최대 350만원의 범위내에서 등록금 필수경비(입학금, 수업료 등)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은 국가장학금Ⅰ유형(학생직접지원형), 국가장학금유형(대학연계지원형),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역인재장학금 등 4가지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학생직접지원형인 국가장학금Ⅰ유형의 지원자격과 지원금액, 절차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장학금 지원자격은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대학생이고 지원금액은 학자금 지원 구간별로 차등화되어 있습니다. 학자금 지원 8구간은 월 소득인정액 기준 10,242,160원 이하입니다.

다만 주의하셔야 할 것은 월 소득인정액은 직접적인 월 소득액뿐만 아니라 보유재산도 소득으로 환산하여 합산한 금액이라는 점입니다. 월 소득인정액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확인한 가구원의 소득 및 재산 등을 반영하여 산정합니다.

 

따라서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신청을 위해서는 월 소득인정액 산정을 위한 가구원 동의가 필요합니다. 가구원 동의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가장학금 지원금액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학자금 지원구간별로 차등화되어 있습니다. 학자금 지원구간 8구간의 경우 학기별 최대 350만원, 기초/차상위 구간은 175만원을 한도로 입학금과 수업료 등 등록금 필수경비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위의 표에서 학자금 지원구간 기초/차상위 구간의 둘째 이상 자녀는 한도없이 등록금 필수경비 전액지원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성적요건도 충족하여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하여 100만점 기준 80점 이상을 취득하여 합니다. 

 

다만, 기초/차상위 구간의 경우 12학점 이상 이수는 동일하나 성적기준은 100점 만점 기준 70점 이상으로 다소 완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의 경우 성적기준을 미적용합니다. 신입생 및 편입생, 재입학생도 첫 학기에 한하여 성적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수혜횟수 제한도 있는데 소속학과의 정규학기 횟수를 초과할 경우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소속학교가 변경된 경우에도 학생별 최대 수혜횟수는 누적관리됨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국가장학금 신청기간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학자금 지원구간 8구간 이하 등 지원요건을 모두 충족함에도 불구하고 신청기간을 놓쳐서 지원을 못받는 경우가 있는 꼭 기간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은 2022년 2월 3일 목요일 오전 9시부터 2022년 3월 16일 수요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 신청기간 동안은 주말 및 공휴일 포함 24시간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번 신청은 2차 기간으로 원칙적으로 신입생과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1차 신청기간에 신청을 하지 못한 재학생의 경우도 재학중 2회에 한해 예외적용이 가능하므로 1차 신청기간을 놓치신 재학생분들도 요건을 확인하시어 해당하시는 경우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구제신청 적용 여부는 선택불가하며 자동 적용됩니다.)

 

필요서류 및 월 소득인정액 환산을 위한 가구원 동의기간은 2022년 2월 3일 목요일 오전 9시부터 2022년 3월 18일 금요일 오후 6시까지 입니다. 국가장학금 신청기간과 시작일은 동일하나 마감일은 2일 더 연장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학자금 지원구간 8구간 이하 대학생의 학비부담을 경감시켜 줄 수 있는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지원을 위한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국가장학금 지원 신청을 계획하시고 계신 분들은 상세요건을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국가장학금유형(대학연계지원형)과 다자녀 국가장학금은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국가장학금Ⅰ유형(학생직접지원형)에 비하여 학자금 지원구간 및 지원금액 등에 있어서 다소 완화된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상세내용을 확인하시어 필요한 혜택을 꼭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